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경영경제

나르시시즘 narcissism

by 만물지식 2023. 1. 1.
반응형

나르시시즘은 자기애적 성격장애 중 하나로 이상주의에 사로잡혀 다른 사람을 희생하며 자기의 외모, 이미지 등에 과도한 관심과 집착을 갖고  자신의 필요에 지나친 몰두로 자기 중심적 성격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자신읠 이상화시켜 자기애를 조작하는 증상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의 나르키소스에서 유래된 신화적 용어입니다.

나르시시즘은 건강한 정도의 나르시즘부터 지나치게 자신에게 도취하여 병적인 수준에 이르는 극단적 나르시시즘 또한 있습니다. 

나르시시즘은 적어도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할 정도로 일말의 나르시시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나르시시즘이 겉으로 드러날 경우 허영심과 현학적 태도를 취하며 남의 험담을 들을 수도 있으며 

공주병, 왕자병과 같은 도끼병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가벼울 경우 타인에게 조금 불쾌감을 줄 수 있으나 

심할 경우 남에게 민폐를 끼칠 수도 있는 자기애성 성격장애입니다.

나르시시즘의 유래를 알아보자면, 여자들이 자신에게 접근하는 것을 거부하던 잘생긴 나르시스소는 재미있는 벌을 겪게됩니다. 

그 계기는 나르키소스가 다른 사람이 낸 소리만 메아리 칠 수 있는 에코라는 요정이 자신에게 접근하는 것을 거부하였고 

신들은 나르키소스가 오직 물웅덩이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만 바라보고 사랑에 빠질 수 있는 벌을 주게 됩니다.

나르시시즘에 빠진 나르키소스는 결국 물웅덩이 속의 자신은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사실을 깨닫고 죽게 됩니다.

나르시시즘이 반드시 좋거나 나쁘다고 할 수는 없고 상황 맥락에 따라 고려해야 합니다.

인간 관계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나르시시즘은 도움이 되나 

장기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지나친 나르시시즘은 타인에게 심어준 좋은 이미지를 타락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상적인 정도의 나르시시즘은 인간은 자기애적 행동을 하여 자신의 자존감을 보호하는데 이는 심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주변 상황이 악화될 경우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고 자기 방어적인 태도로 자기애적 인격을 표현할 경우 자존감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극단적 나르시시즘의 경우 타인에게 피해를 주며 스스로 자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우월감, 거만, 오만 등 자기애와 자존감이 과대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지속되어 

타인을 공감하거나 관심을 얻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신과나 심리학계에서 질병으로 분류하여 관리하는 나르시시즘은 어떤 것일까요?

프로이트는 이 이론의 병리학적 상태를 제안하였는데, 프로이트 생각에 나르시시즘적 생각은 타인을 사랑하는 능력이 없고, 공감을 하지 못하며, 타인의 말에 공허함과 지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권력을 추구하며 타인은 이 권력을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게 질병으로 분류될 경우 부모나 그외 친척에게 물려받는 유전적 영향이 있을까요?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나르시시즘은 종종 유전이 된다고 연구되었습니다.

나르시시즘에 빠진 일란성 쌍둥이는 환경적인 이유보다 유전적 이유에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롯이 유전적 영향으로 나르시시즘이 생겨나진 않습니다.

나르시시즘이 있는 부모 밑에서 자랄 경우 나르시시즘에 의해 폐혜를 맛보게 된 자녀는 자르시시즘에 빠지지 않는 경우도 즐비하니까요.

나르시시즘은 용어가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직장과 가정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보여지게 되며 주변인들에게 피해를 끼칩니다.

직장에서 일어나는 나르시시즘의 경우 교수나 사장과 같이 권위 있는 직업에서 직업적으로 유능할지라도 권위주의가 자기애를 비대하게 만들어 나르시시즘에 빠지게 하곤 합니다.

이를 테면, 교수의 경우 권위적이거나 통제하고 싶거나 자신의 지적 허영심을 뽐내거나 유능함, 존경심을 받기 위해 자신의 자아를 기르는 경우입니다. 이들은 사실 어리석거나 무모, 무능해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가장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사장이나 직장 내 고위 임원들, 혹은 중간관리자 급들은 어떨까요?

이들은 자신의 자리를 창가가 보이는 자리, 그리고 안쪽 자리에 자신의 자리를 두며 자신의 권위를 뽐내고 싶어합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과 같죠.

이들에게서 나르시시즘은 화이트 칼라 범죄를 조장하는 것부터 리더십 문제, 심지어 직장 내 괴롭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회사보다 자신의 나르시시즘을 중시하는 경우, 사실 회사에 장기적 이익을 가져다 주진 않을 겁니다.

이 경우 인간 관계가 굉장히 지배적, 외향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내향적인 사람을 끌어내리는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위 권력층만 나르시시즘을 과대하게 가지고 있을까요?

사실 일반적 사람도 나르시시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자신의 자존감이 위협 당할 때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비생산적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모순적이게도 나르시시즘이 높은 사람의 경우 자존감이 굉장히 약하고 각종 위협에 쉽게 노출됩니다.

따라서 다른 직원이 자신을 낮추거나 하는 언행을 했을 때 극도로 흥분할 수 있습니다.

연예인은 어떨까요?

연예인은 타인에게 보여지는 직업이므로 사실 사회가 연예인이 나르시시즘에 빠지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유명인의 경우 팬, 소속사 등에서 그리고 언론 매체에 '연예' 뉴스가 따로 분류될 정도로 모든 사람들이 자신 보다 훨씬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람이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본인도 그렇게 생각하게끔 만듭니다.

유명인은 자신을 사람들이 보는데 집중하게 되어 자신은 남들을 자세히 처다보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생기기도 합니다.

이것이 병적으로 이어질 경우 자신이 사회적으로도 무적이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마약을 하거나 음주운전 혹은 도박을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