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예측은 특정 사건이나 결과가 발생했을 때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느낌이 어떨지 예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정, 행동 그리고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의 일종으로 정서 예측은 심리학자 뿐 아니라 경제학에게도 많이 사용되는 이론입니다.
정서 예측은 심리학자 Timothy Wilson과 Daniel Gilbert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Snell과 Kahneman은 1990년대 초부터 쾌락 예측이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연구는 정서 예측에 초점을 맞추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정서 예측의 정확성을 조사하여
사람들이 미래 감정을 의외로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를 테면, 복권에 당첨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때,
사라들은 복권 당첨 외 감정에 기여하는 많은 요소를 무시하고
미래의 긍정적 감정을 실제 느끼게 될 감정보다 과대 포장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예측의 오류와 관련하여 인지 평향 중 일부는 초점주의, 영향 편향과 냉정한 공감 및 격차입니다.
오래전부터 정서적 예측은 심리학자와 경제학자에게 관심을 받았고
정서 예측에 대한 연구는 행복 연구 및 건강 관리와 법률 관리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받았습니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분야에서도 정서 예측이 적용되지만,
정서 예측은 특히 정책을 입안하는 국회의원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테면, 삶이 변하는 사건을 겪어도 사람은 적응 능력이 뛰어난데,
국회의원은 이런 사람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이런 경향은 법학자들이 불법 행위에 대한 피해 보상에 대해 가정하는데 의문을 갖게 했습니다.
행동 경제학에서 바라보는 예측과 실제 정서간 불일치로 인한 건강 상황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은 환자의 인식에 달려있다는 점에서 의료 분석과도 관련이 있는 이론입니다.
정서적 예측은 4가지 요소로 구분됩니다.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예측, 경험하게 된 특 정 감정, 경험 기간, 감정의 강도.
이 네가지 요소 모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나 연구에서는 보통 과대 평가로 편향되기 쉬운 요소는 경험 기간과 감정의 강도입니다.
부정적 사건을 마주했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회복 탄력성을 가질지 생각해 볼때,
사람들은 심리적 면역 체계가 어느 정도 회복을 도와줄지 예측하지 못하지만,
보통 개인들은 미래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어떤 감정을 느낄지에 대하여는 예측이 정확한 편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더 복잡한 사회에서 어떤 사건에 대해 어떤 사람이 느끼게 될 특정 감정을 예측하는 것은 더 큰 부정확성을 초래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이를 테면, 한 연구에서 많은 여성들이 성희롱을 당하는 상황을 상상할 때 분노의 감정을 느낄 것으로 예상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감정으로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다른 연구에서 정서 예측 정확도가 부정적 영향보다 긍정적 영향에 더 크다고 하여
부정적 사건에 대해 인지할 때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과잉 반응하여 확대하여 느끼는 경향이 더 크다는 걸 시사합니다.
현재 발생하는 정서 예측에 연구원들은 미래의 정서 또한 예측하여 조사합니다.
즉, 예측은 현재와 미래 정서 예측하는 2단계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현재와 미래를 세분화하여 정확도를 측정하고 오류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측 과정에서 전체적으로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사람들은 편견을 가지게 되는 경향이 있고,
편견으로 사람들은 미래 감정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게 됩니다.
프레임을 씌우는 것과 같이 외적 요인 혹은 기대 효과, 인지 편향 같은 내적 요인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확도는 현재 예측했던 것과 최종적으로 결과가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와 최종 결과까지 흐른 시간이 정서 예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를 테면, 개개인들은 가까운 사건과 먼 사건을 사람들은 다르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예측에 오류가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예측 오류는 인지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정서 예측 오류는 인지 편향에서 발생합니다.
최근 감정적인 변화된 삶을 경험한 개인들은 강한 편견을 나타낼 것입니다.
각 개인들은 그들이 실제 상황에 대해 느끼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고 느낀다고 예측하였습니다.
과도하게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또다른 요인은 현재 상황에 집중하고 있는 사람들이 유발하는 초점주의 즉, 어떤 사건에 지나치게 집중하여 다른 사건은 무시하고 잘못 예측하는 상황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그들이 현재 어떻게 느끼는지 또 영향을 미칠 다른 사건들을 깨닫는데 실패합니다.
그들의 감정에 예측을 할 때, 사람들이 느끼는 인지는 선입견에 대한 그들의 민감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충격 편향을 무시하는 관점은 마음챙김입니다.
마음챙김은 개인이 자신의 감정을 과대평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배울 수 있는 기술입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개인이 현재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지만, 그 감정이 영구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가지 요인 마음챙김 설문지(FFMQ)는 개인의 마음챙김을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의 다섯 가지 요소는 관찰, 묘사, 인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 내적 경험을 판단하지 않는 것, 내적 경험에 반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측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관찰과 인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관찰 요소는 개인이 얼마나 자주 그들의 감각, 감정, 그리고 외부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는지를 평가합니다.
관찰하는 능력은 개인이 한 가지 사건에 집중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하고, 다른 경험들이 그들의 현재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합니다.
인식을 가지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현재의 활동에 어떤 경향이 있는지 세심한 고려와 집중력을 가지고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Emanuel, Updegraff, Kalmbach, Ciesla(2010)는 개인이 현재 사건과 함께 다른 사건이 발생한다는 것을 더 잘 인식하기 때문에 인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능력이 영향 편향을 감소시킨다고 말했습니다.
현재의 사건을 관찰할 수 있는 것은 개인이 장기적인 만족과 성취감을 제공하는 미래의 사건을 추구하는 데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각종 정보 > 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울증,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0) | 2023.01.17 |
---|---|
환경 심리학 Environmental psychology (0) | 2023.01.17 |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0) | 2023.01.16 |
스탠포드 감옥실험 SPE (0) | 2023.01.13 |
반사회적 인격장애 ASPD (0) | 2023.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