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경영경제

칵테일 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

by 만물지식 2023. 1. 4.
반응형

칵테일 파티 효과 파티 참석자가 시끄러운 방에서  한 주제의 대화에 몰두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다른 자극들은 필터링하며 특정 자극에 청각의 주의를 집중하는 뇌의 능력 현상입니다 . 

청취자는 서로 다른 자극을 서로 다른 소리로 분리하여 후에 어떤 소리가 그들에게 가장 적절한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감각이 기억하는 범위는 무의식적으로 모든 자극을 분석하고 분류하며 식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단일한 음성으로 '조율'하고 다른 음성으로 '조율 해제'할 수 있다록 하는데요.

이를 보통 선택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인다는 뜻에서 '선택적 주의' 혹은 '선택적 청각'이라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이를 테면, 다양한 소리가 입력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이름을 듣게 되는 것과 같은 자극에서 발생한 중요 단어를 

사람은 바로 지각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런 식으로 분리할 수 없는 자극을 칵테일 파티 문제 혹은 칵테일 파티 난청이라고 합니다.

신경학적으로 여러 사람이 대화 하는 상황에서 결정적인 자극을 지각하는 능력인 칵테일 파티 효과는 

동시에 선택적으로 어떤 소리에 귀 기울이는 인간의 청각 능력이 신경학 수준에서 주의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므로 이를 칵테일 파티 문제라고 한다는 것입니다.

칵테일 파티 효과는 양 귀로 들어야 하는 바이노럴 효과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한쪽 귀만 작동하는 사람들은 보통 양쪽 귀를 가진 사람보다 소음으로 인해 더욱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양 귀를 사용하는 장점은 음원 위치파악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청각은 양쪽에서 들려오는 두 개의 음원을 받아들이고,동시에 이 소리의 특성을 올바르게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청각은 소리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파악하고 나서 간섭하는 다른 소리의 위치 또한 추출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두 귀를 가진데에서 나오는 장점은 보통 2개의 다른 프로세스를 가지는데 

2개의 다른 프로세스란 더 나은 리스닝과 언마스킹에 기인한 것입니다.

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해서 귀가 사용하는 2가지 신호와 잡음 중 더 나은 것을 사용하게 되는데 

바이노럴 언마스킹은 잡음에서 여러 소리를 추출하는데 두 귀 정보를 조합하여 사용하게 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초기 연구는 1950년대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대부분 항공 관제사가 여러가지 문제를 겪었었는데, 관제사들은 관제탑 확성기로 조종사의 메세지를 받습니다.

이 때 하나의 확성기로 많은 조종사의 목소리가 섞여 들어오게 되어 관제사 작업을 어렵게 하였습니다.

이는 1953년 콜린 체리에 의해 처음 정의되었고, '칵테일 파티 문제'로 부리기로 하였습니다.

체리는 연구과정에서 참가자가 하나의 확성기로 2가지 다른 메세지를 들은 후 분리하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이는 후에 이분법적 청취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콜린 체리의 연구는 백그라운드 소리에서 소리를 분리할 때 필요한 능력은 사람의 성별, 소리 들리는 방향, 

소리의 높낮이 및 속도와 같은 많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결론지어졌습니다.

콜린 체리는 사람이 다른 목소리 및 소음에서 어떤 메세지에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는지 연구하기 위해 shadowing 작업을 개발하였는데요. 

이 쉐도잉 작업(그림자 작업)이란 참가자들이 각 귀에 다른 메세지를 보내는 특수 해드셋을 쓰고, 

지정된 귀에 들리는 메시지를 큰 소리로 말해보도록 요청했습니다.

체리는 이 그림자 작업을 사용한 연구에서 거부된 메시지 중 중요한 메시지 제외하고는 설정을 통과할 수 있는 메시지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콜린체리는 참가자들이 큰소리로 말하지 않는 채널인 무인 채널에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감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선택적 주의가 모든 연령대에 나타난다는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아기부터 유아는 부모 목소리처럼 익숙한 소리를 듣기 위해 고개를 돌립니다.

이는 유아가 특정 자극에 선택적 주의를 기울임을 의미합니다.

이를 테면 유아의 경우 자신의 어조와 비슷한 어조를 좋아하고 어른의 어조를 덜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어조가 신체구조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게 나타남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배경 소리 중 음의 높낮이를 인식하는 정도는 시간 흐름에 따라 향상되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어른에 비해 친숙한 것은 수용하지만 반대로 단순한 자극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서는 이보다 더 정확한 분석은 유아가 소음에서 자기에게 주어지는 소음이 자기이름임을 알지 못하여 반응하지 않은 것이라고들 합니다.

버려진 자극을 수용하는 능력은 청년기에 보통 나타나기 시작하며, 중요한 메시지는 소음에서 더 집중하기 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면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될수록 소음 속에서 중요 메시지를 듣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인간이 관심을 갖는 소리에는 사람의 이름이나 혹은 욕과 같은 비속어가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기 이름을 알아차리게 되는 시기가 생후 5개월의 아기에게 발견되고 13개월이 되면 완전한 발달을 이룩하는 걸로 봅니다.

여러 전문가가 사이 이름처럼 중요한 것을 평생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이를 식별하기 위해 

다른 언어보다 덜 노력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자주 들어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또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잘 들리는 단어는 욕과 같은 비속어나 성적 메시지입니다.

이런 비속어나 성적 메시지는 어휘력이 향상되기 전까지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선택적 정보 수용이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노인의 경우 대화 소리를 구별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는 보통 인지하는 능력이 나이가 들면서 감퇴하기 때문입니다.

소리를 인지하는 능력 뿐 아니라 기억력, 시각인식, 고차원적 인식 등도 예에 해당합니다.

최근 칵테일 파티 문제 연구를 위해 현대 신경과학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전기피질 검사, 자기 뇌파 검사,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 사용이 그 예입니다.

 

반응형

댓글